면접

면접 자기소개 예시를 통해 어떻게 준비할지 araboza

타로아저씨 2022. 9. 8. 08:31

안녕하세요 ,타로아저씨 입니다.

오늘도 지방대 저스펙 취준생의 비밀이라는 책에 나와있는 면접 자기소개 예시를 통해 다양한 팁을 공유드릴 예정입니다.
경험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저번 포스팅에서 했다면 오늘 할 이야기는 면접 자기소개 예시를 통해 캐릭터 및 앞에 임팩트 있는 내용을 넣자라는 주제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.
면접관에게 어떤 캐릭터로 인상을 주느냐에 따라 당락이 결정되기도 하는데요. 오늘은 그와 관련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.

"캐릭터로 승부하자"
이 책에서 한 가지 소개해준 면접 자기소개 예시를 보면 본인을 숟가락에 비유하여 숟가락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과 지원하려는 회사를 매칭시켜서 인상깊은 자기소개를 만든 사례를 보여주었습니다. 이 사례처럼 본인의 특징 혹은 성격을 캐릭터화 시킨 후 지원하려는 회사에 매칭하는 연습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" 저 스스로를 상품화하여 가치를 매긴다면 저는 1500원 짜리 지원자입니다.
숟가락 하나는 1500원입니다. 쇠를 녹여서 바늘을 만들면 1000원, 말굽을 만들면 7000원
자동차를 만들면 수천만원의 가치가 있스빈다. 숟가락은 비록 보잘 것 없지만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잠재
적 가치는 달라질 것입니다. 저는 숟가락을 녹여 하나의 기어가 되겠습니다…."

"첫 두 줄에서 이목을 끌어라"
위 제목처럼 첫 두 줄에서 승부하는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. 저자는 본인의 이직시 사용했던 면접 자기소개 예시가 아닌 자기소개서 사례를 소개해주었습니다. 세 번째 지원을 한 본인의 경험을 고백에 빗대었고, 본인이 현장에서 얻었던 별명을 키워드로 거친 현장에서도 잘 적응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운 자기 소개입니다.

"지게차 여인, 현대차 여인으로의 뚝심 있는 도전
저는 지금 현대차에 세 번째 고백을 하고 있습니다.
첫 번째 고백,~
두 번째 고백,~
세 번째 고백, 하고 싶은 일에 과감하고 뚝심 있게 도전하라를 항상 제 마음속 모토로 삼고 실천하고 있습니다.
~, 현재 저는 현대중공업 건설장비 사업부에서 지게차 자재 기획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. 현대중공업 입사후에도 조금이라도 차와 관련된 업무를 하고 싶어 건설 장비 사업부로 지원했고~현장에 살다시피 하면서~현장 반장님들에게 지게차 여인이라는 별명을 붙여주셨다."

이것처럼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지만 캐릭터를 보여줄 수 있고 본인을 보여줄 수 있는 문장이면 아마 위 면접 자기소개 예시 및 자기소개서 사례들처럼 서류 통과는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.
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.